본문 바로가기

★ DAILY/잡담

티스토리 유입로그가 이상하다?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유입 키워드와 유입 경로를 보는데, 엊그제부터 이틀동안 이상한 유입로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래 사진처럼 네이버naver.com 구글 google.com이라는 로그로 이틀간 유입이 됐다. 여태까지 이런 로그로 들어온 적이 없어서 '뭐지?' 하고 넘어갔는데, 이게 한, 두번이 아니고 여러 번에 걸쳐서 자꾸 나타나서 스팸은 아닐까, 내 블로그가 위험한 건 아닌가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검색을 해봐도 나와 같은 현상이 있는 사람은 없는지 딱히 알아낸 게 없어서 (확실히 스팸인 듯한 로그에 대한 얘기는 있었지만, 나와 같은 건 없는 것 같았다.) 캡쳐 후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겼다. 오후 7시쯤 문의를 남겼는데, 당일 오후 11시에 답변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당연히 다음 날 답변이 올 줄 알았는데, 늦은 시간에 답변이 와서 신기했다. 고객센터는 24시간인가? 


아무튼 답변에서는 유입로그에 적힌 것은 리퍼러(웹 사이트 접근 시 접근할 웹사이트 주소와 함께 이전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전달받으며, 이전 웹사이트 주소를 리퍼러라고 한다고 한다.)며 이 값은 조작이 가능한 값이라고 참고자료로만 보면 된다고 한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강조한 문구가, 이 유입 경로는 요청자가 자신의 주소를 숨기기 위해 임의적으로 조작한 값으로 판단된다고, 무시해도 될 값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까지 해줬다. ㅋㅋㅋㅋ 내 블로그가 주소를 숨겨가면서까지 올만한 곳은 아니라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걱정이 된다. 이 글을 쓴 후로도 계속해서 나타나면 다시 한번 문의를 해봐야겠다. 


이건 여담이지만 카카오톡 유입이 있어서 신기했다. 카카오톡은 채팅창에서 검색할 때 나오는 건가? 아니면 링크 보낸 걸 타고 왔을 때 나타나는 건가? 얼마 안된 신생 블로그인데 예상치 못한 데서 유입도 되고 신기하다. 네이버에서도 유입이 잘 되면 좋을텐데, 지금은 다음에서 거의 다 유입이 된다.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를 했을 때 보다 방문자는 더 늘어났다. 그 때는 내 글은 최신글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ㅎㅎㅎ 


네이버 유입이 하도 없어서 오늘 네이버에서 내 글을 제목을 똑같이 쓰고 검색해봤는데, 블로그 분류에서 나타나지 않길래 설마하고 웹문서로 검색하니까 그제야 나타났다.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할 지 검색해도 안나오고 어떻게 해야 될 지 모르겠다. 거긴 고객센터도 없다던데..? 좀 더 검색이 필요할 것 같다. 어렵다. 네이버.



 




 

반응형